감정표현은 17세기 이후의 전통이었던 재기와 세련미에 의존하지 않고, 적나라한 감정의 접촉을 소박하면서도 신선한 표현으로 이끌고 간다. 특히 감정 가운데서도 사랑의 감정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면서도 그 배경은 살롱(salon)이 아니라 전원이나 원시적인 대자연이나 미국의 대평원이 되었다.
세기 밀튼, 드라이든 같은 시인들에 의해 감수성이 분열되기 시작했다고 주장하였다. <형이상학파 시인들>이라는 논문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17세기이전의 영시와 그 이후의 시들을 대조하여 사고와 감정이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가지지 못하는 상태를 표현한 것이다. 즉 지성이 없고 정서만을 노래한
감정 표출이 필요하게 되면서부터 내용적인 것을 더욱 중시하게 되었다. 따라서 내용을 명백히 전달하려는 욕구 때문에 작곡가들은 음악의 표정을 알게 하는 나타냄말을 사용하게 되어, 매우 특이한 어휘들이 생겨났다. 낭만파 음악의 또 하나의 특색으로는 민족적 자각에 대한 민족주의 물결이 일어
세기 후반에 《만요슈》가 성립되었다. 일본 최초의 이 가집(歌集)에서 5음․7음을 서로 겹친 음수율(音數律)을 주체로 한 장가(長歌), 31음의 단가(短歌) 형식이 완성되었으며, 미묘하고 청징(淸澄)한 음풍영월이나 강렬하고 지순(至純)한 연애감정 등이 풍부한 서정성을 동반하여 읊어졌다. 가키노모
감정적인 면을 중요시하고, 과장, 전도의 효과를 중요시하는 표현주의 연극의 특징은 영화로 다시 옮겨지게 된다. 그래서 영화에 등장하는 배경은 현실적인 공간이 아니라 주인공의 의식에 의해 왜곡되고 과장되어지며, 그러한 요소들이 개별적으로 독립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한 편의 독특한
이전까지 로마의 색을 띄었던 것을 많이 내던지게 되었던 시기가 바로 이 무렵,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한 19세기의 낭만주의 시대다.
낭만주의는 다음과 같은 사고를 기초로 삼고 있다. 인간의 감정이 이성보다 중요하며, 집단보다는 개인이, 분석보다는 종합이 인간의 본성에 가깝다는 것이다. 유
전기낭만주의란 문자 그대로 낭만주의를 형성하기 이전에 그것을 준비하는 기간동안의 문학을 말한다. 따라서 18세기 후반에서 1820년경까지의 문학작품의 주된 경향을 가리킨다. 개인의 감정 표현을 중심으로, 아직 문학적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막연한 상태에 있던 시기의 문학인 것이다.
이처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 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에 공통된 요점은 그것은 매우 엄격한 반사실주의 연극이라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몹시 거친 신낭만주의로 시작되어 변증법적 사실주의로 발전되었다.
이전에 낭만주의의 특성을 내보인 경우, 특히 18세기 후반기에서 프랑스 대혁명을 거쳐 나폴레옹 제정과 왕정복고 초기까지를 포함한 1820년 이전에 등장하는 낭만주의적 경향을 보통 '전기낭만주의'라고 부른다.
2. 낭만주의의 발단
본격적인 낭만주의 시대 이전에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이는 작